1. 코틀린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?
코틀린이란?
- java 플랫폼에서 돌아가는 언어
- 간결, 실용, java와 상호운용성 (interoperability) 중시 -> 생산성과 안전한 대체언어 제공 목적
- 정적 타입언어 (단, 컴파일러가 타입추론을 지원하기 때문에 타입을 직접명시하지 않아도 작동한다)
- null type 지원함으로 컴파일시점에 null pointer exception 검사가능
- functional programming 지원
- 간결성, 다중 스레드에도 안전, 테스트쉬움
코틀린으로 만들 수 있는 것들
- 안드로이드
- 서버
- html 빌더도 지원
- exposed : 코틀린 orm
- IOS
- 라즈베리 파이
- etc…
코틀린의 철학
- 실용성
- 이미 알고있는 자바 프로그래밍 스타일,개념이 사용가능하다
- 이미 성공적으로 검증된 해법에 의존한다
- 인텔리J, 컴파일러와 함께 개발되어 코드 작성시 IDE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어 편하게 작성가능
- 간결성 ( 짧게가 아닌 알아보기 편하게!)
- java의 기본 세팅 코드들을 묵시적 제공 (getter, setter, constructor..)
- 람다식 지원
- 안정성
- JVM에서 실행 (메모리, 버퍼, 등등 관리)
- null 타입 지원으로 null pointer exception 발생을 낮추기 위해노력
- class cast exception 방지
- 상호운용성
- 자바 <-> 코틀린 호환 : 라이브러리, 빌드시스템, 소스파일?!!( 소스파일이 섞여있어도 컴파일이된다)
- 자바 -> 코틀린 변환기도 지원
'발전로그 > 책장로그-개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클린 아키텍처 - 소프트웨어 구조와 설계의 원칙 02 3장 (1) | 2022.01.16 |
---|---|
클린 아키텍처 - 소프트웨어 구조와 설계의 원칙 01 2장 (5) | 2022.01.09 |
클린 아키텍처 - 소프트웨어 구조와 설계의 원칙 01 1장 (0) | 2022.01.09 |
클린 아키텍처 - 소프트웨어 구조와 설계의 원칙 (2) | 2021.12.25 |
Kotlin in Action (0) | 2021.12.25 |